한국임상정신분석학회

 


제1장 총칙


제1조(명칭) 이 단체의 명칭은 한국임상정신분석학회라고 칭하고 영문 명칭은The Korean Society of Clinical Psychoanalysis이라한다(이하‘본 학회’라 한다). 


제2조(목적) 본 학회는 임상정신분석학에 관한 학술연구 및 학술활동의 기치 아래 국민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활동을 하며,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임상가 및 회원 상호간의 권익보호와 자질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사무소의 소재지) 이 학회 주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두며 필요에 따라 국내, 국외에 지부를 둘 수 있다.




제2장 사업 


제4조(사업) 이 법인은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 정신분석학의 학술 연구
  2. 국민의 정신 건강증진을 위한 정신분석학의 임상적 연구 및 지원활동 
  3. 학술지 및 간행물 발간 
  4. 정신분석학의 임상을 위한 교육 및 학술대회 및 연수프로그램 개최 
  5. 학회 발전을 위한 국내외 학회와의 유대 및 학술교류 
  6. 회원의 권익 보호 및 자질 향상 
  7. 기타 본회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사업




제3장 회원 


제5조(회원의 구분 및 자격) 

  1. 본 학회의 회원은 본 회의 설립취지에 동의하고 소정의 가입신청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은 자로 한다. 
  2. 본 회의 회원은 정회원, 일반회원, 특별회원, 기관회원으로 구분한다. 
  3. 본 학회의 재적 회원 중 당해 연도 9월 30일 (3분기 마감)현재 정회원으로서 자격유지조건을 수행 하고 있는 자에 한해 총회의 정족수 및 의결에 대한 자격을 부여한다. 


제6조(회원) 회원은 아래와 같이 구분하며 각 회원은 회비 납부의 의무를 갖는다. 

  1. 정회원 
    ① 정회원은 아래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격을 갖춘 자이어야 한다. 
    ② ICP정신분석 연구소에서 소정의 과정을 이수 하고 P.C., P.P., P.A.과정에서 그 자격을 인정받은 자 
    ③ 대학 및 대학원에서 심리치료분야의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자로서 본회의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은 자 
    ④ ICP정신분석 연구소에서 수련과정에 있음을 ICP 임상정신분석 연구소의 행정처로부터 승인을 받은 자 
    ⑤ 기타 본 회의 운영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쳐 인준 받은 자 
     
  2. 일반회원 아래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격을 갖춘 자이어야 한다. 
    ① 대학 및 대학원에서 심리치료 관련학문을 전공한 자 
    ② 대학원 관련학과 재학 중인 자로써 임상 정신분석학에 관심이 있는 자 
    ③ 대학을 졸업하고 심리치료에 종사하고 있는 자로써 임상 정신분석학에 관심이 있는 자
      
  3. 특별회원은 아래 사항에 해당하는 자격을 갖춘 자이어야 한다. 본 학회에 관심을 가지며 본 학회 발전에 기여한자
     
  4. 기관회원은 아래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격을 갖춘 자이어야 한다. 
    ① 한국임상정신분석학회의 목적과 부합된 기관으로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심의하여 추천하여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은 기관 
    ② 기관의 운영자 혹은 소장은 정신분석가 자격소지자이어야 하며, 이에 상응하는 본회의 정회원 자격 조건에 미달했을 경우, 해당기간 중에는 기관회원으로서의 자격이 정지된다. 단, 4호에 해당되는 기관은 이에 해당되지 않는다. 
    ③ 기관 내 임상활동 인원 중 50% 이상이 본 학회의 정회원이어야 한다. 
    ④ 기관회원은 본 학회 정회원과 동등한 권리, 의무를 가지며, 학회에서는 2년마다 소정의 재심사 절차를 거쳐 인준서를 발급받는다. 입회 및 재심사 시, 기관회원 내의 ICP 임상정신분석연구소의 정신분석가는 학회 내에서의 활동을 운영위원회에서 평가하고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부분에 반영할 수 있다. 
    ⑤ 본 학회의 취지에 동조하고 기관회비를 납부한 공공기관 및 학술연구단체 


제7조(회원의 권리와 의무)본 학회의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한다. 

  1. 모든 회원은 회비 및 제 부담금을 납부할 의무를 진다. 
  2. 총회, 이사회 및 운영위원회에서 이 정관에 따른 본회의 규정을 준수하고 각종 회의의 의결사항을 성실히 이행한다. 
     

제8조(회원의 탈퇴) 

  1. 회원은 본인의 의사에 따라 자유롭게 탈퇴할 수 있으나 탈퇴 당해 연도에는 재가입을 제한한다. 
  2. 탈퇴기간동안 회원의 모든 수련과정은 본 학회의 내부 규정에 고지한 바에 따른다. 
     

제9조(회원의 자격정지 및 회복) 

  1. 제 8조의 1항의 의무를 수행자지 않는 회원은 그 자격이 정지 된다. 
  2. 장기간의 회비 미납으로 자격 및 권리가 정지된 회원은 미납기간 중 최초 2년간의 미납 연회비와 당해 연도 연회비를 포함하여 총 3년분의 연회비를 납부함 동시에 회원의 자격이 회복된다. 
  3. 기관회원의 자격 정지 맟 기관 회원의 자발적 탈퇴로 인해 자격이 상실된 경우의 회원자격 회복은 학회의 운영규정에 따른다. 
     

제10조(회원의 제명)본 학회의 회원으로서 학회의 목적에 배치되는 행위 또는 명예훼손 및 학회의 위신 손상을 가져오는 행위를 하였을 때에는 내규의 규정에 따라 결정하고 이사회의 의결로써 회장이 제명할 수 있다.




제4장 : 조직 및 임 원


본 학회는 다음과 같은 조직 및 위원회를 둔다. 


제 11 조 (이사회) 

  1. 회장과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2. 이사는 회장이 추천하여 운영 위원회의 인준을 받아 선임한다. 
  3. 회장 유고시에는 부회장이 승계한다. 
  4. 차기회장은 임기 개시 1년 전까지 개최되는 정기총회에서 선출한다. 
  5. 부회장 및 총무위원장은 회장이 지명하고 정기총회에서 승인을 받는다. 
  6. 부득이한 사유(예: 정족수 미달 등)로 정기총회가 개최되지 못한 경우에는 이후 개최되는 첫 임시총회에서 임원을 선출 한다. 


제12조 (운영위원회) 

  1. 운영 위원회는 학회의 중요사항을 심의, 의결하는 전체 임원 회의로, 총무위원장이 운영위원회의 대표 위원장이 되고 6항에 명시된 운영위원이 운영위원회에 참석한다. 
  2. 운영 위원회는 총회, 이사회에서 위임받은 업무, 각 전문 위원회에서 제안한 업무계획 및 예산집행 협의, 승인 등 행정 관리 등에 관한 사항들을 의결한다. 
  3. 운영 위원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운영위원 1/2이상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총무위원장이 소집한다. 
  4. 운영위원회는 재적운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운영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5. (운영 위원회별 회의) 각 전문 위원회는 해당 세부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자체 회의를 소집, 진행할 수 있다. 각 전문 위원회별 회의는 해당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소집한다 
  6. (운영 위원회 구성) 운영 위원회는 다음과 같은 임원들로 구성되며, 구체적인 업무사항은 본 학회 운영에 관한 내규집에 명시된다. 
    ①고문위원 
    ②감사 
    ③회장 
    ④부회장 
    ⑤간사 
    ⑥서기 
    ⑦총무위원장 
    ⑧심사위원장 
    ⑨편집 위원장 
    ⑩연구윤리위원장 
    ⑪학술 연구위원장 
    ⑫임상교육연구위원장 
    ⑬회원자격관리위원장 
    ⑭재정위원장 
    ⑮ 출판위원장 
    ⑯홍보위원장 
    ⑰대외협력 위원장 


제13조.(임원의 선임방법) 

  1. 고문은 운영 위원회에서 추대한다. 
  2. 총무위원장은 회장이 임명하며 운영위원회의 대표위원장이 된다. 
  3. 각 전문 위원장 및 운영위원은 총무위원장이 추천하고 회장이 임명한다. 
  4. 각 전문 위원장이 해당 부위원장과 해당위원을 선임한다. 


제14조(임원의 역할) 

  1. 고문은 학회의 중요한 안건 및 의결사항에 대해 자문한다. 
  2. 회장은 본 학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총괄하며, 총회와 이사회, 그리고 운영 위원회의 의장이 된다. 
  3.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시 그 업무를 대행한다. 
  4. 감사는 본 회의 사업과 회계를 매년 1회 이상 감사하고 그 결과를 이사회 및 총회에 보고한다. 
  5. 총무위원장은 본 회의 사무를 총괄한다. 
  6. 간사는 총무를 보좌한다. 
  7. 각 전문 위원회의 위원장은 해당 위원회의 사업들을 총괄하고, 각 전문 위원회의 부위원장과 위원들은 위원장을 보좌한다. 각 전문 위원회의 업무는 학회 내규집의 규정에 따른다. 
  8. 서기는 회의의 제반 내용을 기록하고 보관한다. 


제15조 (임원의 임기) 

  1. 모든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으며, 창립시 회장은 2회까지 연임할 수 있다. 단, 고문은 임기가 없다. 
  2. 임원 선출시에는 부회장을 함께 선출한다. 그리고 회장의 유고시에는 부회장이 회장직을 승계한다. 


제16조(임원의 직무) 

  1. 회장은 이 단체를 대표하고 업무를 통괄하며 총회 및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회장 유고 시에는 미리 이사회가 정한 순으로 그 직무를 대행한다. 
  2. 이사는 이사회를 통하여 이 법인의 주요 사항을 심의, 의결하며 이사회 또는 회장으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 
  3. 감사는 일반회계 및 운영에 대해 감사하며 부정 또는 부당한 점이 있을 경우 이사회에 시정을 요구하고 그 보고를 위하여 이사회 또는 총회의 소집을 요구할 수 있다.




제5장 이사회 및 총회


본 학회 회의에는 총회, 이사회, 운영위원회, 각 전문 위원회별 회의가 소집될 수 있다. 


제17조(이사회의 의결사항) 이사회는 다음의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1. 업무집행에 관한 사항 
  2. 사업계획의 운영에 관한 사항 
  3. 예산·결산서의 작성에 관한 사항 
  4. 정관변경에 관한 사항 
  5. 재산관리에 관한 사항 
  6. 총회에 부의할 안건의 작성 
  7.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 
  8. 정관의 규정에 의하여 그 권한에 속하는 사항 
  9. 기타 본회의 운영상 중요하다고 회장이 부의하는 사항 


제18조(이사회의 구성) 

  1. 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이사로 구성한다. 
  2. 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재적이사 1/3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한다. 
  3.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4. 감사는 이사회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 


제19조(이사회의 소집) 

  1. 이사회는 정기이사회 및 임시이사회로 구분하며 회장이 소집한다. 
  2. 정기이사회는 매월 1회 소집하며 임시이사회는 회장, 감사 또는 재적이사 1/3 이상의 서면 요청이 있을 때 소집한다. 


제20조(총회) 

  1. 총회는 최고 의결기관으로 전 회원으로 구성하며 정기총회와 임시총회가 있고 회장이 소집한다. 
  2. 정기총회는 매년 1회 회계연도 종료 후 1개월 이내에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회장 또는 감사 및 재적회원 1/3 이상의 서면 요청이 있을 때 소집한다. 
  3. 회장은 총회의 안건, 일시, 장소 등을 명기하여 회일 7일 전까지 통지하여야 한다. 


제21조(총회 의결정족수) 

  1. 총회는 재적 회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되며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2. 총회 의결권은 참석하는 다른 회원에게 서면으로 또는 이메일로 위임할 수 있다. 이 경우 위임장은 총회 전까지 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22조(총회의 의결사항) 총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임원의 선출과 해임 
  2. 법인의 해산 및 정관 변경에 관한 사항 
  3. 기본재산의 취득, 처분 및 자금 차입에 관한 사항 
  4. 예산 및 결산의 승인 
  5. 사업계획의 승인 
  6. 기타 중요사항 


제23조(회의록) 이사회 및 총회의 의사 진행 경과와 결과는 회의록으로 작성해야 하며 의장과 참여 이사가 기명날인한다.




제6장 사무국 및 위원회


제24조(종사자의 구성 및 임명) 

  1. 이 단체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하여 사무국을 두며 필요한 조직의 각 부서는 이사회 결의로 정한다. 
  2.  종사자의 임명에 관하여는 이사회 결의로 별도의 인사규정을 두어 정한다. 


제25조(자문위원회 구성) 자문위원회는 교수 대표, 회원 대표, 관련단체 추천전문가를 포함하는 7인 이내의 자문위원과 회장으로 구성한다. 


제26조(소집) 자문위원회는 정기회의와 임시 회의로 구분하고 정기회의는 분기별 1회, 임시회의는 필요에 따라 수시로 회장이 소집한다. 


제27조(결의) 

  1. 자문위원회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안에 대하여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결의로 의견을 채택한다. 
    ① 분기별 사업계획 수립 및 운영에 관한 사항 
    ② 분기별 사업예산 수립 및 변경에 관한 사항 
    ③ 분기별 사업실적보고에 관한 사항 
    ④ 운영규정의 제정 및 변경에 관한 사항 
    ⑤ 임원이 제출한 서류와 감사의 보고서 검토 
    ⑥ 자문위원회가 채택한 의견은 이사회가 이를 사업 및 운영에 반영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제28조(회의록) 자문위원회의 회의내용은 회의록에 기재하고 의장과 출석한 자문위원이 기명날인 또는 서명을 하여 사무실에 비치한다.




제7장 회계 및 재정


제29조(재산의 구분) 본 학회의 재산은 기본재산과 보통재산으로 구분한다. 

  1. 기본재산은 이 법인 설립 당시 기본재산으로 출연한 재산과 이사회에서 기본재산으로 편입할 것을 의결할 재산으로 한다. 
  2. 보통재산은 그 이외의 재산으로 한다. 
  3. 기본재산을 매도, 증여, 임대, 교환하거나 담보제공 또는 용도 등을 변경하고자 할 때 또는 의무의 부담이나 권리를 포기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와 총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제30조(수입금)본 회의 경비는 다음 수입으로 충당한다. 

  1. 회원의 회비 
  2. 이사회비 
  3. 기부금 
  4. 학술대회 및 학회 기타 수입 
  5. 회원의 회비는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한다 
  6. 수익금은 회원에게 배분하지 않으며, 학회 목적 사업에 재투자하거나 학회발전 및 양성화를 위해 사용한다. 


제31조(출자 및 융자) 이 학회의 목적사업을 위해 총회 결의로 외부단체의 출자나 융자를 받을 수 있다. 


제32조(회계연도 및 보고) 

  1. 회계연도는 정부의 회계연도에 준한다.
  2. 감사는 회계연도 종료 후 1개월 이내에 전년도 사업실적서 및 수지결산서를 작성하여 이사회 의결을 거쳐 총회에 보고한다.




제8장 보 칙


제33조(정관변경) 이 단체의 정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34조(해산 및 합병) 이 단체를 해산하거나 합병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회원 4분의 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35조(잔여재산의 귀속) 이 단체를 해산하는 경우 잔여재산은 다른 사회적기업 또는 공익적 기금에 기부한다. 


제36조(운영규정) 이 정관 규정 이외에 이 단체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이사회 의결로 별도의 규정을 두어 정한다.




제9장 학술지


제37조 (발행의 시기 및 기간)학술지는 논문집 및 기타 저널이 있다. 논문은 연 2회 발간을 하면 그 시기는 매년 6월 30일과 12월 30일로 한다. 기타 저널은 필요하다고 여겨지면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얻어 비정기적 간행물로 발행한다. 


제38조 (투고규정) 

  1. 투고자격은 원칙적으로 회원이어 한다. 
  2. 논문접수 및 심사는 이메일(E-mail)로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투고논문은 반드시 편집양식에 맞추어 '한글 2002이상 프로그램'으로 저장하여 제출하며, 게재가 확정된 후 일단으로 편집한다. 
  3. 논문 투고 시 논문투고신청서와 자가 점검사항을 학회 홈페이지에서 작성하여 논문과 함께 제출한다. 투고논문에는 투고자의 인적사항은 모두 삭제한 원고를 제출한다. 단, 논문투고신청서에는 연구자의 인적사항(공동연구자 모두 포함 및 교신저자에 관한 사항)을 모두 기재하고, 논문유형을 표시한다. 
  4. 논문게재가 확정된 후 투고자의 인적사항을 모두 기입하여, 본 학회의 논문규정형식에 따른 편집된 논문으로 제출한다. 
  5. 게재 논문에 대한 저작권 동의서를 작성하고 저작권은 본 학회가 가진다. 
  6.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편집위원장이 관례에 따라 처리하고 편집위원회에 보고한다. 
  7. 기타 사항 및 구체적인 사안은 홈페이지 알림란을 참고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1. 본 회의 회칙은 발기총회에서 통과된 날로 부터 발효한다. 
  2. 본 정관이 통과되기 이전에는 준비 추진 위원회가 이사회의 업무를 대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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